실천하지 않고 빌기만 한다고 소원이 이루어 질까? - 니까야 해설

반응형

절에 오는 신도들은 대부분 소원을 빈다

사찰에 방문해서 사시불공 기도에 동참하면 불공 마지막에 축원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주지 스님을 포함한 절에 대중스님들이 신도님들의 축원문을 읽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축원문에 보면 대부분이 대입합격, 사업번창, 건강발원, 가족평안, 시험합격, 승진발원 등 개인의 무사평안과 현세의 복과 이익을 바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 기도도 하고 절에 기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부처님은 이렇게 복을 비는 행위에 대해서 어떻게 말씀을 하셨을까요? 원래 이렇게 복을 비는 행위는 경전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경전에 보면 복을 비는 것 대신에 아미타불 48대원처럼 큰 원을 세우는 것은 있지만 현세의 이익을 바라면서 빌거나 하는 그런 것은 경전에 없습니다. 

 

불교를 알려면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이해하라

불교는 인과의 법칙입니다. 콩심은 데에 콩나고 팥 심은 데에 팥 나는 것이 불교의 인과의 도리입니다. 어떠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원인이 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 결과는 언젠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원인을 만들지도 않았는데 결과만 바라는 것은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자식이 매일 공부는 하지 않고 밖에 나가서 친구들과 노는 데에만 정신이 팔려 있는데 엄마가 대구 팔공산 갓바위에 가서 지극정성으로 기도한다고 해서 좋은 대학에 갈 수 있을까요? 기도하는 마음이 자식의 마음을 조금 돌이킬 수는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거기에 해당하는 원인을 심어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것이지요. 

소원을 비는 행위 자체가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알게 하고 정신을 한 곳으로 집중하는 효과는 있습니다. 스노우폭스의 대표인 김승호 회장이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매일 목표를 100번씩 100일 동안 적기만 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요즘 유튜브에 보면 이런 자기암시, 자기확언, 목표 100번 쓰기 같은 것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처님의 말씀처럼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이해하고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원인을 심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모종을 심고 나무를 정성으로 잘 가꾸면 언젠가는 열매가 열리듯이 매일 매일 나는 성공을 위해서 어떤 원인을 심고 있는지 끊임없이 마음챙김을 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의 원함 경(A5:43)에서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원인을 심어야 된다는 부처님의 말씀을 잘 보여줍니다. 

 

원함 경(A4:43)

 

1. 그때 급고독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린 뒤 한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급고독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장자여, 다섯 가지 법들이 있으니 그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무엇이 다섯인가?

 

수명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아름다움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행복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명성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천상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이러한 다섯 가지 법들은

빈다고 해서 얻어지지 않고 바란다고 해서 얻어지지 않는다."

3.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다섯 가지 법들이 빈다고 해서

얻어지고 바란다고 해서 얻어진다면 이 세상에서 누가 무엇 때문에 단축시키려 하겠는가?

장자여, 수명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수명을 위해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수명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수명을 가져오는 도를 닦아야 한다.

그가 수명을 가져오는 도를 닦을 때 수명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수명을 얻는다."

4. "장자여, 아름다움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아름다움을 위해 아름다움을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아름다움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아름다움을 가져오는

도를 닦아야 한다. 그가 아름 다움을 가져오는 도를 닦을 때 아름다움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아름다움을 얻는다."

5. "장자여, 행복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행복을 위해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행복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행복을 가져오는 도를 닦아야 한다.

그가 행복을 가져오는 도를 닦을 때 행복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행복을 얻는다."

6. "장자여, 명성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명성을 위해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명성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명성을 가져오는 도를 닦아야 한다.

그가 명성을 가져오는 도를 닦을 때 명성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명성을 얻게 된다."

7. "장자여, 천상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가 천상을 위해 빌거나 기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

장자여, 천상을 원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천상을 가져오는 도를 닦아야 한다.

그가 천상을 가져오는 도를 닦을 때 천상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서 그는 천상을 얻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