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강의/불교교리 / / 2022. 11. 4. 21:16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의 뜻은 무엇일까?

반응형

  요즘은 잘 등장하지 않지만 드라마 사극을 보거나 스님이 출연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스님을 만날 때나 헤어질 때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은 한국 신라의 고승인 원효 대사에 의해서 유행이 되었다고 알려져 많은 사극과 스님 관련 드라마에 인용되고 있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에는 어떤 뜻이 담겨있을까요? 


1. 나무[南無]

  먼저 나무[南無]의 뜻은 범어로 나마스의 한자 표기인데 귀의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마스(Namas)를 한역하면서 나무라고 발음을 하는데요. 중국에서는 나모라고 발음하고 있습니다. 귀의한다는 것은 불자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자가 되는 방법은 오계를 수지하고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는 게 첫 번째인데요. 세상의 여러 이론과 학설, 그리고 외도의 가르침도 있지만 오로지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인 경전과 불제자들에게 의지하며 배우고 살아가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로 귀의한다는 의미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냐면 목에 칼이 들어와도 부처님의 법을 부정하거나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수다원의 경지부터 영원히 불법승 삼보에 의지하는 마음이 물러나지 않는데요. 정말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하는 마음을 내면 외도의 서적이라든지 수필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시시하게 돼서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2. 아미타불[阿彌陀佛, Amitabha]

  아미타불은 아미타 부처님인데요. 줄여서 아미타불이라고 부릅니다. 천수경에 보면 나무본사아미타불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우리의 근본 스승이신 석가모니불과 더불어 아미타불도 근본 스승이신 부처님이십니다. 아미타불은 48대원을 세우기 위해서 5겁 동안 사유하시고 48대원을 세우셔서 서방정토 극락세계를 만드셨습니다. 이곳은 부처님이 되기 위해서 공부하고 수행하는 성불 학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미타경이나 무량수경에 보면 극락세계는 아무런 괴로움, 번뇌도 없는 완전한 세계이지요. 기독교의 천국과는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극락세계는 육도윤회를 하는 곳이 아니라서 욕계, 색계, 무색계의 삼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극락세계에 왕생하면 육도윤회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모든 중생은 임종을 하면 살아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 염라대왕의 심판을 받아 가는 곳이 정해지게 되는데 아미타불의 제자가 되면 염라대왕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무아미타불 하는 것은 목숨을 마칠 때에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발원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족이나 친지가 임종 시에 조념 염불을 해주는 것은 그 사람이 극락세계에 왕생하길 바란다는 염원이 있는 것이고,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매일 1,000번 이상하는 염불 행자들의 경우는 본인이 극락세계에 왕생하길 바란다는 원이 있는 것입니다.

 

3.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은 천수천안 관세음보살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이 실제로 손과 눈이 천 개라는 뜻이 아니라 손과 눈이 무한하여 우리 중생을 보살피는 데 한계가 없이 무한하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한국에는 관음신앙이 많이 발달해 있는데요 특히 해수관음신앙으로 인해서 바닷가에 관음신앙이 특히 발달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해동 용궁사나 낙산사 같은 경우입니다. 관세음보살은 바닷가와 연관이 많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은 머리에 보관에 항상 아미타불을 모시고 있는데, 아미타불의 좌보처, 우보처이신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있는데 아미타불의 보좌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중생들이 어려운 일이나 괴로운 일을 당하면 즉시 돕겠다는 원력을 세우셨습니다. 관세음보살 보문품을 읽어보면 내용이 잘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관음기도를 하면서 효험을 보신 분들과 기도 영험이 많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관세음보살님은 현세 중생의 모든 어려운 점과 괴로운 점을 해결해주겠다는 원력을 세우신 분입니다. 그래서 한국에는 나중에 사후세계에 극락왕생하는 아마타 부처님보다 관세음보살을 찾는 불자님이 많고 인기가 많습니다. 관세음보살을 염불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관세음보살님, 모든 괴로움을 없애주고 행복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이런 염원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이라고 하면 어떤 의미인가?

이것을 동시에 부르면

사후에는 극락세계에 왕생해서 영원한 안락을 누리게

현세에서는 괴로움이 없이 행복하게 살기를 바란다는 염원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저는 나무아미타불을 염불하는 정토행자인데요. 인연 있는 불보살님의 명호를 하나 정하면 이것저것 하지 말고 계속 그것만 밀고 가시는 것이 올바른 수행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