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앱 홍보차 예능프로에 출연한 혜민스님
한국에서 법륜스님, 혜민스님 하면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스님이었죠. 그런데 혜민스님의 풀소유 논란이 있었는데요. 평온하고 지적이고 깨끗한 하버드 스님의 이미지가 대중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대한불교 조계종 승적을 가지고 있는 승려이자 미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혜민스님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2020년 11월 tvN의 예능프로 온앤오프라는 프로그램에서 혜민스님의 스님 신분으로서 해서는 안 될 파격적인 시도를 하였습니다. 바로 스님으로서 굉장히 민감한 부분인 자신의 방을 공개한 것입니다. 스님의 생활은 베일에 쌓여 있으며 간혹 불교tv 같은 곳에서 스님의 생활을 살짝 엿볼 수 있었을 뿐 이렇게 적나라하게 스님의 일상이 드러나는 전례는 없었습니다.
자신의 집에서 요즘 인기가 있는 백종원의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요리를 하는 것이 공개가 되었는데요. 스님으로서 절제하면서 소식하는 모습이 아니라 약간? 과식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식사 모습이 비쳤습니다.
혜민스님은 명상 어플 코끼리라는 어플을 홍보하기 위해서 방송에 출연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것이 혜민스님에게는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혜민스님의 프로필
1973년생인 혜민스님의 국적은 이번 계기로 많은 분들이 아셨겠지만 미국입니다. 본명은 Ryan Bongseok Joo 라이언 봉석 주입니다. 대전광역시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하버드 대학을 나온 수재입니다. 하버드 대학 타이틀 때문에 현각스님과 쌍벽을 이루며 하버드 스님 타이틀로 대중들 뿐만 아니라 불자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책도 통합 300만 부 이상 팔렸습니다.
스님으로서의 대중생활 경험 전무
혜민스님은 1998년 뉴욕 불광선원의 주지인 휘광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고, 2000년에 사미계를 수지 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조계종 스님들은 비구계(구족계)를 받기 위해서 4년 동안 중앙승가대학교나 동국대학교, 강원, 기본선원의 과정을 의무적으로 이수하고 졸업을 해서 4급 승가고시를 응시하여 구족계를 수지 하지만 혜민스님은 대중생활을 하지 않고 종단에서 인정해주는 박사학위를 가지고 2008년에 비구계를 수지 하였습니다. 종단에서 종교 관련 박사학위를 가진 스님들은 위한 일종의 특혜이지요. '어떻게 비구계를 취득하는 것이 더 쉽고, 더 어렵냐?' 이런 문제는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대중생활의 경험이 없는 스님은 중물을 들이는 데에 있어서 한참 부족하다고 보면 됩니다. 스님으로서 필요한 위의와 습의를 익히는 과정을 스님들의 용어로 중물을 들인다고 표현합니다.
정식 구족계를 수지한 이후 2008년에서 현재 2021년까지 스님들이 선방에서 안거 기간 동안 참선정진을 하는 안거 기록이 없다고 밝혀져 대중들이 의아해하기도 했는데요. 선방에서 참선정진을 하려면 방부를 들여서 3개월 정도 정해진 일과에 따라서 참선 정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른스님과 선배 스님의 수발을 들어야 하는 일(다각 소임)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대중생활의 경험이 전무한 자유로운 것을 좋아하는 혜민스님에게 선방 생활은 맞지 않았을 것입니다.
혜민스님 8개월 만에 100만 부 베스트셀러
혜민스님은 하버드 스님이라는 타이틀을 힘에 얻고 8개월 만에 100만 부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습니다.
베스트셀러 중에서는
-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
등이 있었는데요. 거의 연예인에 버금가는 인기로 대중강연과 콘서트, 그리고 마음치유학교에서 얻는 수입도 상당하였으리라고 추측이 됩니다.
법정스님 인세 발언 논란
혜민스님의 인기가 극에 달했을 무렵 혜민스님의 SNS의 글이 논란이 불거졌는데요.
바로 법정스님이 무소유가 가능했던 것은 인세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신도나 주지스님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을 정도로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아이러니하게도 무소유가 가능하다고 발언을 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법정스님께서는 인세를 불우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던 것이었고 자신의 병원비도 없어서 삼성의 홍라희 여사가 지원해줬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혜민스님의 발언이 더욱 논란이 되어버렸던 것이었습니다. 법정스님의 삶에 대해서 비판을 하거나 하는 분들은 타종교나 불교에서도 거의 없다시피 했는데 현직 승려가 법정스님을 거론하는 게 무리수였던 것 같습니다.
혜민스님은 2015년부터 미국에서의 삶을 정리하고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치유학교라는 학교를 개설해 교장이자 법인의 대표로 삶을 시작하게 됩니다.
마음치유학교는 처음에는 별 탈없이 운영이 되는가 싶었는데 나중에 혜민스님의 온앤오프 출연으로 일이 불거지면서 마음치유학교의 수업도 말들이 생겨났습니다. 불교적이지 않은 타로 같은 강의와 고가의 일본 여행, 그리고 소개팅 프로그램 등이 또 한 번 논란이 되었습니다.
홍석천이 건물주 주자로 혜민스님 지목
사건의 발단은 제일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홍석천 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 당시 착한 임대료 릴레이 운동을 하고 있었는데 홍석천 씨가 하필 다음 건물주 주자로 혜민스님을 지목한 것이었습니다. 대중들은 스님이 건물주였어? 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혜민스님은 이 논란에 대해 자신은 건물주가 아니며 세를 내면서 살고 있다고 논란에 대응했지만 세를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었지만 임대인은 자신이 대표로 있는 법인이었기 때문에 사실 혜민스님은 건물주가 맞았습니다. 이때부터 대중들은 설마? 스님이 건물주 일리가 하며 쉬쉬하면서 넘어갔지만... 온앤오프 방송에 자신의 고급주택이 공개되면서 터질 것이 터져버리고 만 것이지요.
현각스님이 혜민스님을 공개적으로 비판해 화제가 되기도
혜민스님의 모습이 전파를 타고 같은 하버드 스님인 현각스님이 일침을 가하게 되는데요. 이 둘은 논란이 생긴 뒤 서로 통화하고 화해하는 생뚱맞은 모습을 보이게 되지요.
혜민스님은 이러한 비판과 여론을 관찰한 뒤에 자신의 모든 SNS 계정을 비공개로 돌리고 마음치유학교 홈페이지를 폐쇄한 상태입니다. 모든 활동을 접고 대중처소로 돌아가 중다운 삶을 살겠다고 말 한 뒤에 인연이 있었던 금강스님의 미황사에서 1개월 정도의 휴식의 시간을 보낸 뒤 떠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코끼리 어플 제작과 운영에서도 물러난 상황이라고 합니다.
활동 중단이라는 단어는 연예인들이 쓰는 단어라 스님이 무슨 활동 중단이냐? 방송에 더 이상 출연하지 않겠다는 뜻이냐 하고 대중들에게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혜민스님의 풀소유 사건에 대해서 대중들의 반응은 이러했습니다.
- 사업을 하기 위해 스님 코스프레로 돈을 번 것은 아니냐?
혜민스님의 논란 사건으로 페라리, 뉴욕 아파트 소유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여기에 혜민스님은 해명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하는 중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혜민스님은 옹호하는 말들도 있습니다.
- 범죄를 저지른 것도 아닌데 자신의 능력으로 돈을 번 게 왜 문제가 되냐?
-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서 스님도 돈이 있어야 한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대중들에게 행복해지려면 돈이 아니라 자신에 현재 상황에 대해서 만족을 해야 한다며 무소유를 설파했던 혜민스님.
여기서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할지 한번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통 사람이 출가를 못하는 이유 (0) | 2021.08.21 |
---|---|
성철스님을 친견하려면 왜 삼천배를 해야 하나요? 법정스님이 성철스님에게 직접 물었더니.. (0) | 2021.08.19 |
도쿄 올림픽 금메달 6개 중에 5개가 절에 다니는 불자 (0) | 2021.08.14 |
월주스님 다비식 엄수, 사리는 과연 얼마나 나올까요? (0) | 2021.07.28 |
불교 경전의 종류 그리고 어떤 경전을 봐야 할까? (0) | 2021.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