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기독교의 사후세계 / 윤회, 극락세계, 천국

반응형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종교를 믿는 이유 중에서 사후세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종교를 믿는 이유는 크게 2가지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첫 번째가 현세의 이익이고 두 번째가 내생에 좋은 곳에 태어나고자하는 인간의 원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대한민국 불교는 조계종이 80% 이상이라 선불교의 성격이 강한데요. 선불교는 한 가지 개념이 추가적으로 붙습니다. 바로 깨달음에 대한 원입니다. 견성, 깨달음이라는 말인데요. 이 견성이라는 단어를 부처님께서 쓰신 것은 아닙니다. 혜능스님이라는 분이 육조단경이라는 책에서 견성성불이라는 단어를 쓰시는데요. 그래서 제가 선 공부하는 분들을 이렇게 만나보면 깨치면 그만 아닙니까? 이렇게 말씀하시도 하시더라고요.

 

불교의 신앙을 가지는 이유

  • 현세의 이익 - 기복신앙
  • 깨달음에 대한 욕구
  • 사후세계 - 극락세계

 

그래서 기복신앙인 현세의 이익과 깨달음에 대한 욕구, 그리고 사후세계에 대한 열망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불교의 사후세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해요.

 

불교의 사후세계에 대해서 가장 많이 설명하는 방식이 윤회인데요. 어떻게 윤회를 하나? 자신이 지은 업에 따라 육도로 윤회를 한다.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대부분이 윤회개념까지 설명하는 데에 그치는데요. 불교의 사후세계는 극락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게 개신교의 천국개념하고 비슷한데 차이점이 있어요. 천국은 예수님이 재림을 하셔야 갈 수 있는 곳이고 극락세계는 지금도 존재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서쪽으로 십만억 불국토를 지나면 극락세계가 있다고 아미타경에 나와 있지요. 지금도 아미타 부처님께서는 극락세계에서 설법을 하고 계십니다.

 

기독교의 천국은 예수님이 재림을 해야만 갈 수 있는 곳

반면에 기독교의 천국은 지금 없습니다. 예수님이 재림을 하셔야 천국이라는 곳을 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미타 신앙이 있는 분들은 죽으면 극락세계 바로 갈 수 있지만 기독교인들은 죽으면 천국에 바로 못간다는 거죠. 예수님이 재림을 하셔야 그때에 천국에 가는 겁니다. 예수님이 언제 오실지는 아무도 모르죠. 예수님이 재림을 하시기 전까지 천국에 갈 사람들은 낙원이라는 곳에서 편하기 대기를 하고 있다 이정도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불교가 이런 장점이 있지요. 개신교는 재림할 때 천국을 가지만 불교는 극락세계에 바로 갈 수 있다.

 

불교에서 죽음과 사후세계에 대한 관점은 윤회개념으로 보면 옷갈아입는 겁니다. 헌옷을 새옷으로 갈아입는 것이지요. 여기서 옷은 몸이 되겠습니다.

 

윤회에서 벗어나는 방법 2가지

그럼 이런 분이 계실 수도 있어요. 나는 옷갈아입는 것이 싫다. 더 이상 윤회가 싫다. 이런 분이 계실 수도 있거든요. 이런 분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초기불교에서 아라한이 되는 것과 대승불교에서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방법이 있지요.

 

1. 아라한 - 윤회에서 벗어나는 방법

첫 번째, 아라한은 초기불교의 관점입니다. 초기불교 국가인 태국, 미얀마 같은 곳에서는 대승경전을 믿지 않는 경향이 대세입니다. 오직 성문으로서 아라한이 되어 생사윤회를 끊는 것이 소승불교의 관점입니다. 초기불교는 보살, 부처보다는 성문 위주의 교리이므로 스님들이 신도들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아직도 미얀마에 가면 탁발의식이 있는데 신도들이 스님들에게 직접 탁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라한이 되면 더 이상 태어나지 않습니다. 열반적정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불교에서는 태어나는 것 자체를 고()로 보기 때문에 아라한이 되는 것을 최상의 목표, 궁극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소승불교가 교리위주이고 불교철학 같은 느낌이 강한데..

 

대승불교는 거의 신앙위주입니다. 아미타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지장경, 약사경, 법화경..

 

소승만 좋아하는 사람은 대승경전은 믿기 힘든 부분이 있어요.

 

2. 극락세계 - 윤회에서 벗어나는 방법

두 번째, 생사윤회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아미타 부처님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 신앙이 있는 염불행자는 더 이상 염라대왕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 손 한번 굽혔다가 펼 찰나에 바로 극락에 왕생하게 됩니다. 아미타불이 마치 예수님과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타불의 본원력에 의해서 극락세계에 왕생하는 것이지요. 누구나 죽어서 임종을 맞게 되면 살아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 49일 동안 재판을 받아서 인간, 천상 세계로 가든지 악업을 많이 지었으면 사악처로 떨어지게 되는데, 아미타불 신앙이 있는 분들은 이런 육도윤회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면 거기서 수행해서 아라한이 되고 일생보처보살이 되고 부처님이 되는 것이지요. 아미타불 극락세계는 부처님이 되는 공부를 하는 대학교 같은 곳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불교의 사후세계 - 윤회에 대한 설명이 많은 글

2022.12.21 - [불교/불교강의] - 불교의 사후세계를 기독교와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 육도윤회 -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 / 아라한, 극락왕생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